• 2022. 11. 7.

    by. (정보모음)

     

    1. 발달이란

     

     

    발달이라는 개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이론과 주장에 따라서 조금씩 견해가 다를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태어난 그 순간부터 사망하게 되는 순간까지의
    성장과 발달을 총칭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간에 대한 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많이 있지만 이는 전 생애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서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선택할 때는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인 발달을
    포함하게 되기 때문에 인간의 전체적인 특성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군가는 빠르게 발달하는 것처럼 느껴지고 누군가는 더디게 성장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겠지만 우리는 모두 저마다의 속도로 일련의 발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2. 연령에 따른 발달 과제

     

     

     


    특히나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는 각 그 연령에 맞는 발달과제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각 단계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게 된다면
    인간은 원만한 발달을 이룰 수 있게 됩니다.
    특히나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의 영유아는 인간 성장의 기초적인 형성을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시기의 영유아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성장을 빠르고 무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 중요성을 부모는 물론 성인이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영유아기의 인간 발달에 있어서 다른 발달 단계와 비교하게 된다면 발달의 가속성이 커지게 되며
    이때는 가변성의 폭도 넓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를 우리는 결정적 시기라고 칭하곤 합니다.
    결정적 시기는 에릭슨의 발달 이론에서 볼 때 역시
    발달이 가장 용이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를 뜻하며
    그 시기가 아니라면 학습이나 행동 교정 자체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이때 적절한 자극과 경험을 뒷받침해 주어야만 할 것입니다.
    간혹 적절한 자극이나 경험이 부족해진다면 영원한 손상이나 결함을
    초래하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전 생애에 걸쳐서 나타나게 되는 부정적인 반응을 지우기 위해서라도
    영유아기에 성격 발달, 사회성 발달, 인지적 발달, 정서 발달 등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것들을 고루 챙겨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영유아의 사고, 언어, 행동, 학습 등의 영유아 발달을 과학적으로 연구해야 함은 물론 이 기초 지식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서라도 자유롭고 이상적인 발달을 이루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지칭하는 발달이 무엇일까요?

    백과사전에 적혀있는 내용을 인용하자면 발달은 성장과 유사한 개념으로 분류되곤 합니다.
    같은 의미로 활용되기도 하지만 성장은 개체의 발육에 따르는 변화, 즉 계열적인 양적 증대를 기술하게 되지만 발달은 이와 같은 신체적인 변화를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구조나 재능이 분화, 복잡화, 정밀화, 유능과 통합화되어가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발달이라고 하는 개념은 유기체의 발육에 대해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무생물이나 물리적인 화학적 현상에 대해서도 의미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해 본다면 발달이라는 것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인간에게 일어나는 질서 정연하면서도 순차적인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나 신체적인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성숙은 유전인자가 발달 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를 뜻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환경의 영향과는 무관한 유전적인 특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변화를 의미하기도 하고 발달이라는 자체가 성장의 의미와 더욱 유사하다고 느끼게 되면서 신체적인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개인의 환경에 대한 요인이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게 된다고 뜻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발달이란 성장에 따르는 기능적인 발전 과정을 모두 뜻하게 됩니다.
    예컨대 뇌가 성장함에 따라서 운동 기능, 정신 기능이 발달하게 된다면 이는 아무래도 발달의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가 함께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에 속하지만 일정하지 않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 역시 명확하게 구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발달의 종류와 여러 가지 측면을 꼼꼼히 비교해 보고 관찰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3. 신체적인 성장

     

     

     


    이때 발달은 신체적 발달, 기질적 발달, 인지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발육과 성장, 대 운동 및 소 운동, 시청각 등의 발달을 연구하는 것으로 신체의 각 부분은 각각 그 발달 속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동일한 부분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역시 발달이 빠른 시기와 느린 시기가 있기도 하지만 유아에 관해 관찰하게 된다면 나이별로 발달 이정표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유아 자신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아무리 많은 자극과 경험이 있다고 하더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해를 입히게 될 수 있기에 운동 능력은 일상생활이나 스포츠에서 볼 수 있는 신체 동작을 외형적으로 달리기, 뛰기, 던지기, 헤엄치기 등으로 구분하여 빠르고 강하고, 정확하게, 오랜 시간, 능숙하게 할 수 있는가의 여부가 신체적인 발달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기질 발달의 경우에는 생물학적으로 타고나는 유아의 특성이나 반응의 발달을 연구하는 것으로 유아들의 기질은 타고난 행동 스타일인 고유한 기질이 생의 초기에 나타나게 되며 상당 기간 일관적으로 지속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질적인 부분은 유전적으로 영향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체적인 발달은 유아 자신의 준비가 되어있어야만 하고 기질의 경우에는 타고난 행동이나 성격이 포함되기 때문에 유전적인 영향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