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2. 15.

    by. (정보모음)

     



    1. 리더십과 아동 정신 건강의 연관성

     

     

     


    모든 조직에는 조직의 과업과 조직의 구성원, 조직의 리더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그 조직의 성패는 조직 리더가 어떠한 영향력을 어떻게 발휘하느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도자의 영향력은 인류 문화의 오랜 역사를 통하여 관심을 끌어온 주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으로서, 지도자에 대한 자질과 역량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더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시기는 지금으로부터 고작 200년 전에 불과합니다.
    리더라는 단어의 기원을 살펴보게 된다면 대체로 기원전 13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리더라는 말의 유래는 앵글로 색슨이라는 고대 영어에서 나온 말로 간다라는 뜻의 움직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리더란 무슨 일을 먼저 행하는 사람, 먼저 이루는 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리더는 앞질러 나감으로 선구자,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더의 본래 의미는 그룹 앞에서 걸어가는 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무려 350여 개의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발견할 수 있는 만큼 리더십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불가능한 것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리더십은 아주 복잡한 개념이며 간단한 정의나 단순한 표현으로 한 개념을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리더십을 조망하는 관점에 따라서 또한 시대사조에 따라서 리더십의 정의는 달라집니다.
    이렇게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살펴보게 된다면 다양한 학자들의 연구와 목적 등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무엇으로 내리든 간에 리더십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상급자와 하급자 간에 일어나는 권력 행사 차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2. 어린이의 리더십은 무엇일까?

     

     

     


    유아기에는 신체를 비롯하여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의 모든 영역에서의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아기에 습득해야 할 과제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올바른 습관 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린 시기의 경험이 이후의 생활에도 지속해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아동의 성장에는 일정한 발달 단계가 있으며 각 발달 단계마다 어린이들이 배워야 할 여러 가지 생활 행동들이 있습니다. 또한 아동은 발달 속도가 제각기 다르기 때문에 그 시기에 적절한 행동을 배워야 하고 이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아기에는 습관이 갖추어지는 결정적인 시기이며 이 시기에 형성된 습관을 바꾸기에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기에 가능하다면 어릴 적부터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관이라는 것은 제2의 천성이라는 말처럼 일상적인 생활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그 사람의 행동과 성격을 형성하고 품성을 이루는 바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에서도 어릴 적의 습관 형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릴 적 형성된 좋은 습관과 성품은 이후 훌륭한 성인으로서 그리고 세계를 주도하는 리더로 성장시키는 씨앗이 될 것입니다.
    리더십의 발달은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과정에서도 일어나게 됩니다. 유아기 및 청소년기 발달에 대한 연구는 생애 초기의 경험이 성인이 되었을 때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들 연구는 개인적 속성이 아동 및 청소년기의 경험, 가족의 변인에 의해 영향받는 방식, 부모의 대우나 부모의 생각이 리더십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 강한 직업윤리와 높은 교육 기준 및 책임감이 리더십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리더십의 개념과 정의

     

     

     


    리더십을 인지하는 사람들도 저마다 다르고 이를 정의하는 학자들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 것이 사실입니다.
    그중에서 여러 가지를 빗대어 본다면
    어떤 과정에 있어 안내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 하나의 통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보는 관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상황이나 집단 구성원들의 인식과 기대를 구조화, 또는 재구조화하기 위해서 구성원들 간에 교류하는 과정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나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라고 보기도 하는데요.
    간혹 기계적으로 조직의 일상적 명령을 수행하는 것 이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하는 영향력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강제성을 띠지 않는 영향력 행사 과정으로 구성원들에게 방향을 제시하고 활동을 조정하는 것, 성공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 갖는 특성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이렇듯 리더십이라는 자체는 유아기에 뿌리를 둔 정서적 특성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독특한 개인적 관계와 경험을 통하여 발달하고, 리더십 개발은 지식 습득과 실제 상황에서 리더십을 실습할 기회 모두를 필요로 한다고 하여 유아기 리더십 개발의 중요성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어린 시절부터 바람직한 습관 형성을 기초로 스스로 잘 리드할 줄 아는 자기 리더십을 갖추고 나아가 훌륭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적으로 리더십 있는 유능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